2019-10-08 10:29  |  정책

경남교육청, '토박이말 모바일 사전' 제작...다음달 보급

center
[사진=경상남도교육청]
[키즈TV뉴스 오수현 기자]
경상남도교육청이 ‘토박이말 모바일 사전’을 만들어 이달 시범운영을 거쳐 다음달 초·중·고등학교와 도민들에게 보급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토박이말 모바일 사전은 토박이말에 대한 인식 개선과 사용 확대, 교육과정 연계 교육 등을 위해 제작됐으며 사전은 토박이말 찾아보기, 토박이말 질문하기, 오늘의 토박이말, 신규 토박이말 알림 메시지 받기 등의 사용자 메뉴로 구성했다고 도교육청은 설명했다.

특히 토박이말을 검색했을 때 예시문과 함께 관련 토박이말을 함께 볼 수 있도록 구성해 토박이말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모바일 사전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한편 도교육청은 ‘우리 얼을 담은 아름다운 토박이말, 경상남도교육청이 지키고 이어가겠습니다’를 표어로 정해 점점 사라져가는 토박이말을 보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올해 토박이말 선도학교와 연구회를 운영,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토박이말 교육 연구를 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도교육청 지도 중점에 포함해 안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도교육청 장운익 초등교육과장은 “토박이말이 점점 사라져가고 무분별한 신조어와 외국어 사용으로 말의 주체성이 약화되고 있는 이 시기에 토박이말 모바일 사전 제작은 토박이말 상용화와 보존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수현 키즈TV뉴스 기자 osh@kidstvnews.co.kr

<저작권자 ©KIDSTV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