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08 09:53  |  정책

인천교육청, '2020 마을교육과정 운영 집담회' 개최

[키즈TV뉴스 오수현 기자]
인천시교육청은 지난 7일 인천로얄호텔에서 ‘2020 교육혁신지구 마을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집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집담회는 시교육청이 주관해 실시한 ‘2019 대한민국 교육자치 콘퍼런스 마을교육과정 포럼’과 ‘인천마을교육공동체와 마을교육과정 포럼’의 후속 연계 사업으로, 인천교육혁신지구 담당 장학사, 지자체 공무원, 마을교육활동가, 교직원, 시민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시교육청은 이날 집담회를 시작으로 마을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향후 마을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마을교육과정은 초‧중등학교 주도형, 지역대학 연계형, 마을주민 주도형, 기관주도형 등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이날 집담회는 민관학이 연계한 마을교육과정을 운영하므로써 교육생태계와 교육거버넌스를 활성화할 수 있고, 마을의 교육력 회복에 기여할 수 있다는 인식을 공유하는 공론의 장이 됐다고 시교육청은 전했다.

또한 마을교육과정 집담회는 총 3회차로 운영될 예정이며, 집담회에서 나온 의견은 2020년 교육혁신지구 마을교육과정 사업에 반영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도성훈 교육감은 “마을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전면적인 성장을 위해 학교와 마을의 교육주체가 연대해 운영하는 네트워크 중심의 교육과정이다”라면서, “마을교육과정을 통해 학교 안과 밖을 넘나드는 교육이 실현되고, 마을의 교육력이 회복되며, 민주시민양성과 학교민주주의 실현의 학교 자치를 구현하는데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오수현 키즈TV뉴스 기자 osh@kidstvnews.co.kr

<저작권자 ©KIDSTV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