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1 07:55  |  정책

부산교육청 '교육활동보호 교수학습자료' 제작·보급

[키즈TV뉴스 오수현 기자]
부산시교육청은 교원의 교육활동을 보호하고 학생의 학습권을 제고하기 위해 ‘교육활동보호 교수학습자료’를 제작·보급한다고 9일 밝혔다.

이 자료는 학교급별 교사들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수준과 관심을 고려해 초·중·고 등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4종으로 제작했다. 각 자료는 4차시로 구성됐다.

초등학교 저학년 자료는 권리카드 만들기, 역할극 하기, 교실 행복나무 그리기, 고마운 마음 표현하기 등으로 이뤄졌다.

초등 고학년 자료는 교육활동 침해행위 생각그물 만들기, 나 전달법으로 대화하기,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우리반 학급 규칙 정하기 등으로 구성됐다.

중학교 자료엔 교육활동 침해와 관련된 주요 개념 익히기와 사례 찾아보기, 피라미드 토의·토론, 비폭력 대화법 배워보기, 갈등상황 역할극 만들기 등을 담았다.

고등학교 자료엔 기본권을 통해 교사와 학생의 권리 알아보기, 기본권 지키기 체크리스트 작성하기, 나 전달법 3단계 표현방법 익히기, NIE활동을 통해 교육활동 침해 사례·원인 분석하기 등의 내용을 담았다.

또한, 수업 활동에 필요한 동영상 링크 URL주소를 첨부해 교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교육청 정석 교원인사과장은 “이 자료 보급으로 학교에서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보다 더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놀이와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스스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수현 키즈TV뉴스 기자 osh@kidstvnews.co.kr

<저작권자 ©KIDSTV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